본문 바로가기
한국영화

광해,왕이 된 남자

by 영화공장 2021. 7. 23.
728x90
반응형
SMALL

오늘 소개해드릴 영화는 광해 입니다. 이병헌이 1인 2역을 하는 과거 한 왕의 이야기 광해입니다. 그럼 영화 소개 시작하겠습니다. 재밌게 봐주세요

728x90

때는 광해군 8년 왕위를 둘러싼 붕당정치로 왕위가 흔들릴 때였다.자신을 노리는 파에 의식이 점점 심해지며 광해군(이병헌)은 심한 두려움과 불안함 속에 생활을 하던중에 광해는 도승지 허균(류승룡)에게 자신과 닮은 사람을 찾아서 자신 대신의 위험의 노출을 할 수 있는사람을 찾으라고 하던 중에 허균은 취객들 사이 관심을 끌고있는 하선(이병헌)을 발견하게 된다.

하선은 뛰어난 말솜씨와 왕과 똑같은 외모를 가진덕에 허균에게 끌려가게 된다.처음에는 왕의 자리는 목숨을 노리는 자들이 많아 위험한 자리라며 자신이 어찌 감히 왕을 대신하겠냐며 거절하지만 허균이 건네는 돈들을 보고 하선은 이를 승락하게 되고 광해군을 만나게 되는 하선

자신과 닮은 하선을 보게 된 광해군은 하선에게 자신을 따라하라고 하고 하선은 이를 따라하여 광해군의 마음에 쏙 들어하며 자기 대신 왕위에 올라가라는 광해군의 명령을 거절할 수 없던 하선은 이를 승낙하게 됩니다.

그러던 어느날 광해군이 독의 중독되어서 쓰러졌다는 소식을 들은 허균은 왕이 쓰러졌다는 것이 알려지면 분명 나라가 기울터이니 허균은 하선을 협박해서 왕의 자리에 올라가 자신이 시키는대로만 하면 된다며 결국 하선을 왕의 자리까지 올려 왕의 업무를 대신하게 합니다.

그러던사이 신하들 사이에서 이상한 소문이 퍼지기 시작합니다. 차갑고 냉철하기만 했던 왕이 갑자기 따듯해지면 신하들을 챙길라고하고 심지어는 중전에게까지 웃음을 보이며 사이가 멀었던 중전과 점점 가까이 지내기 시작했습니다.    심지어 허균이 시키는 왕의목소리가 아닌 백성들의 고충을 들은 하선은 점점 대역이 아닌 자신이 진짜 왕처럼 행동하기 시작하는데.

결국 이조판서가 광해와 하선의 정체를 알게되고 중전도 이 사실을 알게됩니다. 하지만 중전은 하선을 해하지않고 오히려 도망가라고 조언을 해주게 됩니다.하선이 여지껏 잘 챙겨주었던 사월이라는 소녀가 있었습니다. 그 소녀의 이야기를 듣고 하선은 내 꼭 니 아비와 만나게 해주겠다며 사월이에게 까지 마음을 열고 사월이도 그런 하선을 믿고있었지만 이조판서가 하선을 죽이기 위해 음식을 내가는 사월이에게 음식에 독을타서 하선을 죽이라고 명령하지만 사월이는 이를 행하지않고 자신이 독을 대신먹어 죽게됩니다. 이에 하선은 크게 분노하게 되죠 허균은 분노하는 하선을 보고는 이런 대사를 합니다.

"허면 진짜 왕이 되시던가
사월이란 아이의 복수를 하고 싶다면
백성의 고혈을 빠는 저들을 용서치 못하겠다면
백성을 하늘처럼 섬기는 왕
진정 그것이 그대가 꿈꾸는 왕이라면
그꿈 내가 이루어 드리리다"

이상태에서 장면이 넘어가서 하선은 무사들에게 쫒기는 상황이지만 도부장(김인권)이 막아섭니다. 무사들은 도부장에게 그 자는 진짜 왕이 아니라 가짜 왕이니 길을 비키라고 하지만 도부장은 하선에게 진심을 느껴 그대들에게는 가짜일수도 있지만 자신에게는 진짜라며 끝까지 길을 막아서며 결국 무사들과 싸우다 목숨을 잃게 됩니다.

그러다 진짜 광해가 깨어난 상황 이 소식을 들은 반대파들은 즉시 궁궐로 찾아가서 저자는 가짜니 당장 끌어내라 하고 저자가 진짜 광해군이라면 가슴팍에 흉터가 있을것이라고 하고 확인을하지만 이미 왕은 진짜 왕으로 바뀌어있는 상황 반면 광해는 자신을 대신해서 왕의 노릇을 했던 하선을 찾아서 죽이라고 하지만 그 누구도 섯불리 하선을 찾아 죽이는 행동을 하지는 못합니다. 비록15일이라는 짧은 왕이었지만 누구보다 백성을 위하고 사람한명한명 소중히 여겼던 하선에게 모든 신하 백성들이 진심을 느껴서입니다. 그렇게 하선은 다른 나라로 가는 배를 타며 영화는 끝이납니다.

"임금이라면 백성들이 지아비라 부르는 왕이라면 빼앗고 훔치고 빌어먹을지언정 내 그들을 살려야겠소
 그대들이 죽고 못사는 사대의예보다 내 나라 내 백성이 열갑절 백갑절은 더 소중하오"

저는 하선이 이 대사를 하는 장면을 보며 온몸에 전율이 흘렀습니다.

광해군은 명나라를 섬기지 않았다는 점과 계모이긴 하지만 자신의 어머니인 인목대비를 유폐하고 영창대군 이의를 죽였다는 점에서 폭군이 되었지만 광해군이 치른 업적도 있습니다.

첫번째로는 크게 대동법이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중립적인 입장에서 외교를 잘 다스렸고 군사들을 파병을 보내더라도 최소한의 인원만 보내며 피해를 최대한 줄였습니다. 비록 사람마다 느끼는 기분은 다르겠지만 저는 그렇게 나쁘게 생각들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그럼 이번 영화 광해,왕이 된 남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